산에서 꽃을 찾다가 하나 둘씩 수십년간 제 카메라에 찍힌 버섯 사진들을 모아서 올려 봅니다.
야생 버섯들은 식용으로 해도 좋은 것, 못 먹는 버섯, 독버섯, 예쁜 버섯, 험상궂은 버섯 - - - 등
종류가 아주 많지만, 지금 올리는 것들은 주로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는 종류들만 묶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밭에서 식용으로 재배한 버섯들은 맘놓고 먹어도 되지만,
산에서 야생으로 자란 버섯들은 되도록 따지도 말고 먹지도 않는 것이 좋답니다.
구별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어도, 함부로 먹었다가는 큰코닥치기 십상이랍니다.^^*
자연보호의 원칙을 잠깐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생의 풀, 나무, 버섯, 어느 것이든 약용 또는 식용을 금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야생의 것을 약용이나 식용으로 채취하는 것을 강력히 배제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자연보호는, 인위적으로 밭에서 기른 것만 약용 또는 식용으로 하고,
야생의 것은 야생에 그대로 두고 보면서, 자생상태 그대로 보호 및 관찰학습을 하는 것이랍니다.
- 하늘공간/이명호 -
[ 1. 송이버섯 ] - 반드시 토종 소나무에만 기생하여 자랍니다.
[ 2. 송이버섯 ] - 오래된 소나무 밑의 흰 자실체가 있는 곳에서 볼 수 있답니다. 소나무는 죽으면 약초인
"복령"을 생산하게 되지요.
[ 3. 능이버섯 ] - 그늘지고 축축한 참나무 밑에서 자랍니다.
[ 4. 능이버섯 ] - 하나만 찾으면 주변에 군락을 이루면서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5. 표고버섯 ] - 주로 참나무 종류들의 줄기에 기생하여 자랍니다.
[ 6. 표고버섯 ] - 식용으로 많이 쓰는 버섯입니다. 송이, 능이, 표고는 가장 이름난
야생의 고급 버섯인 셈이지요.^^*
[ 7. 노루궁뎅이버섯 ] - 참나무 종류 등 잎이 넓은 활엽수에 기생하여 자랍니다.
[ 8. 노루궁뎅이버섯 ] - 토실토실한 아기노루의 궁뎅이를 닮았어요.^^*
[ 9. 뽕나무버섯 ] - 뽕나무를 비롯하여 활엽수가 많은 곳에서 자랍니다.
[ 10. 뽕나무버섯 ] - 활엽수 밑의 나무에서도, 땅에서도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11. 느타리버섯 ] - 식용으로 많이 쓰이는 버섯입니다.
[ 12. 느타리버섯 ] - 버드나무나 참나무류가 많은 곳에서 자랍니다.
[ 13. 큰갓버섯 ] - 크고 넓적한 갓을 쓰고 있는 모습이지요. 식용이 가능한 버섯이랍니다.
[ 14. 큰갓버섯 ] - 넓적하거나 둥근 갓을 쓴 모습인데, 산지의 음습한 땅에서 자랍니다.
[ 15. 큰삿갓버섯 ]- 큰 삿갓을 쓴 버섯의 옆모습이랍니다.
[ 16. 큰삿갓버섯 ] - 갓의 안쪽을 찍으려 애써 보았습니다.
[ 17. 영지버섯 ] - 죽은 나무의 뿌리에 기생하여 자랍니다. "영지천"이나 "영비천"을 아시나요?
[ 18. 영지버섯 접사 ] - 건강식품이나 만병통치약으로 잘 알려진 버섯이랍니다.
산에서 보셔도 탐내지 말고 걍 관찰만 하시기를 ~
[ 19. 운지버섯 ] - "구름버섯"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썩은 나무의 줄기에서 자라지요.
[ 20. 운지버섯 ] - 별로 예쁘거나 탐스럽지는 않지만, 건강식품을 만드는 재료로 많이 쓰인답니다.
"운지천"을 혹시 아시는지요?출처 : 우리꽃 좋을시고...부경야생화사랑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