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송,칸소네,3국

[스크랩] `바흐 전주곡에 대하여` (Sur Un Prelude De Bach) - 모란느

자운영 추억 2013. 2. 9. 12:09


Maurane (1960 ~ Bruxelles) Sur Un Prelude De Bach 바흐 전주곡에 대하여 원곡.....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 1권 바흐 작품번호(BWV) 846번 C장조 전주곡 내가 글렌 굴드가 연주하는 바하의 프렐루드를 들을 때, 나의 이성은 Havre항구를 향해 날고, 허술한 집들을 향해 날고, 대강 수리된 무거운 화물선, 횃불 등대, 고장난 크레인 그리고 기름 탱크를 향해 날아 간�. 물 웅덩이 안으� 달려 가는 너,흉한 모습을 한 나. 나는 너를 내 것으�, 나의 작은 동물로 생각한다. 난 단지 풀을 담아 두는 통이엿다. 내가 글렌 굴드가 연주하는 바하의 프렐루드를 들을 때, 나는 어긋난 모든 사랑을 향해 날아 간다. 짓누르는 슬픔들, 사람들이 만든 고통들, 수대(獸帶)의 많은 실수들,그리고 나침반의 지침을 향해 날아 간다. 웅덩이 안에 있는 너, 흉한 모습을 한 나. 나는 골돌을 견인차로 생각했다. 나, 나, 나는 나의 음에 맞지 않는 목소리를 떠다니는 빙상과 같은 꿈의헛간속으로 끌고 간다. 사람들은 그 꿈을 모짜르트와 바하를 무시하는 화이트 칼라와 털가죽 모자를 쓴 사람들에게 석유값으로 팔아 버린다. 나는 글렌 굴드를 위해 레이 찰스, 장미빛 인생이 뒤섞여 있는 Ⅸ���, 록큰롤, 모든 플랫과 음조가 맞지 않는 모든 음을 바하의 프렐루드안에 넣는다. Maurane, SUR UN PRÉLUDE DE BACH Lorsque j'entends ce prélude de Bach Par Glen Gould, ma raison s'envole Vers le port du Havre et les baraques Et les cargos lourds que l'on rafistole Et les torchères, les grues patraques Les citernes de gasoil Toi qui courais dans les flaques Moi et ma tête à claques Moi qui te croyais ma chose, ma bestiole Moi je n'étais qu'un pot de colle Lorsque j'entends ce prélude de Bach Par Glen Gould, ma raison s'envole Et toutes ces amours qui se détraquent Et les chagrins lourds, les peines qu'on bricole Et toutes mes erreurs de zodiaque Et mes sautes de boussole Toi, les pieds dans les flaques Moi, et ma tête à claques J'ai pris les remorqueurs pour des gondoles Et moi, moi je traîne ma casserole Dans cette décharge de rêves en pack Qu'on bazarde au prix du pétrole Pour des cols-blancs et des corbacs Qui se foutent de Mozart, de Bach Je donnerais Ray Charles, Mozart en vrac La vie en rose, le rock'n roll Tous ces bémols et tous ces couacs Pour Glen Gould dans ce prélude de Bach. 80년대 중반에 들어 유럽에서 가장 정열적인 활약을 보이고 있는 모란느의 90년앨범 에 수록된 곡이다. 이곡은 바하의 평균 율 클라비어 작품집 제 1권 첫곡인 바하 작품번호 846번 C장 조의 전주곡을 그 모티브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전적인 구노 의 아베마리아의 선배격이라할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상식처럼 되어있는 바하 작품에 대한 엄격하고 종교적인 접근이 얼마나 일면적인가를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 는데 모란느는 200년전의 작품속에서 오늘날 기호에서도 가 장 낭만적이고도 대중적인 멜로디를 발견하고 있다 2013/2/08 리알토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글쓴이 : 리알토 원글보기
메모 :